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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부정책정리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총정리 (+바우처 등록 잔액 보육료 체크카드 비교 재발급)

by 정보도우미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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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총정리 (+바우처 등록 잔액 보육료 체크카드 비교 재발급)

이전에는 국민행복카드와 아이행복카드가 따로 분리되어 있었습니다. 임신과 출산 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진료비 바우처를 사용하고, 아이가 자라면 아이행복카드를 또다시 발급받아 보육료와 같은 유아학비 바우처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4월 1일부터는 두 바우처를 하나로 통합했는데요. 새롭게 변경된 국민행복카드의 대상, 혜택과 신청방법부터 바우처 사용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국민행복카드란?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 카드사 선택권을 확대하여 5개 카드사와 18개의 금융기관이 참여했으며, 한 장의 카드로 17종의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어 이용편의를 향상시켰습니다. 

 

 

 

2. 국민행복카드 대상

 

○ 발급 대상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

 

- 신용카드 : 각 카드별 자격심사

- 체크카드 : 각 카드사별 만 14~29세 이상 자가명의 계좌필요

- 전용카드 : 신용/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전용카드 발급

 

※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 서비스 신청은 별개로 이루어집니다. 

 

 

○ 바우처 서비스 지원 대상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진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만 19세 이하 산모로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자
  • 사회서비스사업 9종 : 노인, 장애인, 출산가정 등 사업별 상이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중위소득 40%(최저생계비 100%) 이하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구
  • 에너지바우처 지원 :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로서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가정위탁보호아동) 포함 가구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중위소득 150% 이하의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 (취업한부모, 맞벌이가정, 다자녀 가정 등)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11세~만18세 여성청소년
  • 보육료 지원 :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0~5세
  • 유아학비 지원 : 국·공 · 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

 

 

 

3. 국민행복카드 혜택

 

○ 국민행복카드 혜택

 

- 카드사별 혜택확인

 

BC카드 확인하러 가기 

롯데카드 확인하러 가기

삼성카드 확인하러 가기

KB국민카드 확인하러 가기

신한카드 확인하러 가기

 

 

 

○ 각 바우처 서비스별 혜택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 임신 1회당 60만원 이용권(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지원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 지원)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임신 1회 당 120만원 범위 내. 임신부가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진료 받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소득분위 및 태아수에 따라 450,000원부터 ~ 최대 1,620,000원 지원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기저귀 지원 월 64,000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월 150,000원
  • 에너지바우처 지원 : 1인가구 86,000원 / 2인 가구 120,000원 / 3인 이상 가구 145,000원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영아종일제 - 소득유형에 따라 1,506 ~ 8,534원 지원 / 시간제 - 소득유형에 따라 시간당 1,506~8,534원 지원 *일반가정 기준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 여성청소년 생리대 구매비용 연 최대 126,000원 지원

 

 

 

4.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바우처)

○ 카드 신청 방법

 

국민행복카드는 3개의 카드사를 통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특별한 혜택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국민행복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카드사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신한카드
방문신청 부산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우체국,
NH농협,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수협, 신협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롯데 백화점
삼성카드사
전국 영업점

신세계,세이 백화점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

KB국민은행
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신한은행
전화신청 1899-4651 1899-4282 1566-3336 1599-7900 1544-8868
온라인신청 각 카드사 홈페이지

 

 

○ 바우처 서비스별 신청하기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 방문, BC/삼성카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이용한 온라인 신청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복지로 온라인 신청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 에너지바우처 지원 :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 사무소,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정부지원 신청 -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복지로 온라인 신청,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
  •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 청소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 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

 

 

 

5.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사용처 조회

  •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 지정요양기관 폐지(2019.1.1.)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
  •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 지정요양기관 폐지(2019.1.1.)로 모든 요양기관에서 사용 가능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9조에 따라 등록한 제공기관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오프라인 - 중소기업청에서 운영하는 나들가게 / 온라인 - 우체국쇼핑몰(mall.epost.go.kr)
  • 에너지바우처 지원 : 지정된 에너지 판매처(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
  •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6. 국민행복카드 자주묻는질문

 

Q1.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을 받기위해 만14~19세 미만인 신청자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1. 국민행복카드는 신용, 체크, 전용카드 세 가지 형태가 있으며, 만14~19세 미만의 청소년은 체크카드와 전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은행 계좌가 개설되어야 발급 가능하며 체크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보모의 동의를 얻어 전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2.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결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2.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여 어린이집 보육료 또는 유치원 유아학비의 결제(바우처사용)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아래의 결제 동의 절차를 진행하신 후 사용 가능합니다.

 

●보육료. 유아학비 결제 동의 방법

 1. BC카드 사용고객
- ARS(콜센터) : 1899-4651 > 2번 > 카드번호 > 비밀번호 입력 후 > 1번(동의)
 - 홈페이지 : BC카드 홈페이지 > 카드상품 > 공공카드 > 보육료.유아학비 결제 동의

2. 롯데카드 사용고객
- ARS(콜센터) : 1899-4282(전용콜센터) or 1588-8100(일반상담) 휴대폰번호 or 카드번호 입력 > 카드 비밀번호 입력 > 상담원 연결
- 홈페이지 : 롯데카드 홈페이지 > 서비스 > 국가바우처서비스(국민행복카드) >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 신청/조회
- 롯데카드 카드센터 방문을 통해서도 직접 결제 동의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3. 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여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3. 국민행복카드를 훼손하거나 분실하신 경우는, 새로 재발급 받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1.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 신고하거나 지점을 방문하여 서면 신고 후,
2. 재발급 받아 사용해야 합니다.

신고 및 재발급시에는 이용하시는 카드사로 전화주시면 됩니다.

 

 

Q4. 카드 수령전이나 카드 미지참시에 나중에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나요?

 

A4. 안타깝게도,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소지하셔야만 합니다.
즉, 국민행복카드의 사용 가능일자는 카드를 수령한 이후이며, 카드를 수령하셨더라도, 카드를 미지참시에는 지원금에 대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를 신청한 지 20일 이상 수령하지 못하였다면, 다시 한 번 해당 카드사로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Q5. 미지정된 기관에서 불가피하게 사용하였습니다. 이 금액도 지원이 가능한가요?

 

A5. 국민행복카드는 각 바우처 사업별로 지정된 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바우처 지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더 많은 이용 대상자에게 혜택을 드리기 위해서인데요.
따라서, 지정된 기관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이미 사용된 금액은 지원이 되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6. 행복카드를 사전에 발급받아놓고 향후에 바우처 사업을 추가할 수 있나요?

 

A6. 국민행복카드를 미리 발급받은 후, 나중에 대상자 확인 후, 바우처 사업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으셨나요?
- 지금 바우처 사업에 지원대상이 맞는 지 확인해 보세요.
- 국민행복카드포털을 자주 방문하셔서, 새로이 추가되는 바우처 사업을 확인해 주세요.
- 이용 대상자라면 바우처 사업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국민행복카드를 아직 발급받지 않으셨나요?
- 더 많은 바우처 사업을 지원 중에 있으니, 국민행복카드를 먼저 발급받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Q7. 카드사별로 국민행복카드 이용 시 다른 점이 있나요?

 

A7. 국민행복카드 발급과 바우처 사업의 이용과는 별개이며, 어떠한 카드를 이용하더라도, 이용 대상자에게는 동일한 바우처 지원 혜택이 주어집니다.
즉, 동일한 바우처 사업을 이용 시, 카드사와 관계없이 바우처 혜택은 동일합니다. 다만, 카드사별 이용 가능한 바우처 사업이 다를 수 있습니다.

 

 

Q8. 여러 개의 바우처 사업을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나요?

 

A8. 바우처 사업은 모두 개별로 적용이 되는데요. 바우처 사업의 지원 적격자라면, 사업의 개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보험에 가입된 산모가 청소년이라면,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사업이 모두 지원 가능합니다. 이는 중복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단 한 장의 국민행복카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Q9. 국민행복카드를 이용 중인데, 다른 카드사로 옮기고 싶습니다.

 

A9. 국민행복카드의 이용은 기존의 카드의 이용방식과 동일합니다.

1.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는다.
- 옮기시려는 카드사에 상담을 통하여,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세요.

2. 이용중인 바우처 사업을 연결한다.
- 카드사 상담을 통해, 해당 카드로 바우처 사업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10. 여러 개의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할 수 있나요?

 

A10. 국민행복카드는 기존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와 같이 카드사별로 여러 개 신청이 가능한데요.

단, 바우처 사업에 따라 여러 개의 카드에서 결제가 가능한 바우처 사업이 있고, 한 개의 카드에서만 바우처 결제가 가능한 사업이 있습니다. 바우처 신청 시, 이 부분을 확인하여 주세요.

 

 

Q11. 기존에 바우처 지원을 받고 있는 대상자입니다. 저는 국민행복카드가 없는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새로 신청해야 하나요?

 

A11. 국민행복카드는 이용 대상자의 편리를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바우처 지원을 받고 있는 대상자라면, 기존 고운맘, 맘편한, 희망e든 카드로 계속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 이용하시는 서비스 이외 추가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기존 바우처 카드의 잔액을 모두 사용하신 후, 국민행복카드로 새로 발급받아 사용하셔야 합니다. 기존카드와 국민행복카드를 혼용해서 사용할 수는 없는 점 양해 바랍니다.

 

 

Q12. 국민행복카드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바우처를 신청하려면, 다른 카드를 또 발급받아야 하나요?

 

A12. 국민행복카드는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카드입니다.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하고 계시다면, 바우처 사업은 한 장의 카드에 계속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즉,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지 않고, 바우처 서비스만 별도로 신청하면 된다는 점! 편리하게 이용 바랍니다

 

 

Q13. 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를 발급받았는데, 바우처 혜택을 이용하려면 통장에 잔고가 있어야 하나요?

 

A13.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국민행복카드로 지원받는 혜택은 신용카드의 결제금액 또는 체크카드의 잔액과는 별도로 주어집니다.

즉, 체크카드와 연계된 통장의 잔액이 없더라도, 바우처 지원금을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거나, 지정되지 않은 사용처에서의 사용, 지원되지 않은 항목에의 사용 등은 지원되지 않는 점, 확인하시고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14. 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 발급에는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A14. 국민행복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 중, 국민행복카드 체크카드 발급을 위해서는 결제금액이 인출될 통장이 필요합니다.

다만, 바우처 지원금은 체크카드와 연계된 통장의 잔고가 없더라도, 바우처 지원금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고, 편리하게 이용 부탁드립니다.

 

 

Q15. 국민행복카드 발급은 누구나 가능한가요?

 

A15.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국가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태어난 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는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형태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각 카드사별 자격심사를 통하여, 체크카드는 만14세 이상 자가명의의 계좌가 필요하며, 전용카드는 신용/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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