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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돈되는정책정리

정부24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지방세 환급 통합서비스)

by 정보도우미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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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홈페이지 이용방법 지방세 환급 통합서비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잠자고 있는 나의 미환급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더 낸 세금 등에 대해 환급해주는 것인데요, 모르고 지나치면 그냥 놓치는 금액이 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다들 미환급금 조회 해보시기 바랍니다! 돌려받으면 꽁돈 생긴 기분이 들 것 같네요~ :) 그렇다면 지방세 환급 계좌 신청과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의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지방세 환급 계좌 신청이란?

 

지방세를 이중 납부 또는 착오 부과하여 발생된 지방세환급금을 별도의 신고없이 환급금 발생 시 신고한 계좌로 즉시 이체하기 위한 계좌 신고 서비스입니다. 

 

 

○ 유의사항

 

- 본인 계좌로 신고해야 합니다.(법인인 경우 예금주 번호가 사업자 번호로 발급받은 통장만 가능함).
-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번호로 발급받은 통장으로 신청할 경우 사업자 번호를 꼭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할 해당 자치단체에 납세자 정보가 없는 경우 신청이 되지 않습니다.

- 신규 등록, 변경 신고, 신고 취소할 경우 즉시 적용되기 때문에 신고하시기 전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2. 지방세 환급 계좌 신청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 접속 > [지방세 환급계좌] 

 

2) 개인정보 및 환급 계좌정보 입력 > [신청하기]

 

 

 

3.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란?

 

국세, 지방세, 보관금/송달료, 건강보험 미환급금 등의 과오납으로 인한 환급액을 일괄로 확인하고 통합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서비스 가능한 미환급금 종류

 

- 국세미환급금 (조회 가능, 개인·법인 환급신청 가능)
- 지방세 환급금 (조회 가능) 
- 보관금 및 송달료 (조회 가능) 
- 건강보험 미환급금 (조회 가능, 개인 환급신청 가능)
-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가능, 개인 환급신청 가능)
-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조회 가능, 개인·법인 환급신청 가능)
- 유료방송 미환급금 (조회 가능) 
- 통신 미환급금 (조회 가능) 

※ 건강보험 미환급금은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본인부담금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환급금을 포함합니다. 

 

 

 

4.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이용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 접속 > [서비스] > [행정정보공동이용(e하나로민원)]

 

2) 미환급금찾기 > [미환급금찾기]

 

3) 개인정보 입력 > [미환급금 유무확인]

 

4) 상세내역 조회 : 미환급금이 존재하는 경우 상세금액 조회

 

5) 환급신청 : 통합조회된 미환급액을 개별기관 방문신청 없이 온라인으로 일괄 신청

 

6) 환급신청 완료 : 환급신청 내용 최종 확인

 

 

 

5.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자주묻는질문

 

Q1. 서비스 이용 등록이 무엇인가요?

 

A1. 서비스 이용 등록은 환급신청, 결과확인, 사전예고 등을 위해 미환급금 서비스 이용자의 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이메일주소를 입력하는 것입니다.

미환급금 유무확인의 경우는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하지만 환급신청, 환급신청 결과확인을 위해서는 반드시 서비스 이용 등록이 필요합니다. 기본정보와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해 서비스 이용 등록이 가능합니다. (상세내역을 조회는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필요) 입력한 서비스 이용등록 정보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의거 꼭 필요한 영역에서만 사용되며 서비스 이용 해지 시 모두 삭제됩니다.

 

 

Q2. 환급신청 가능 시간은 언제인가요?

 

A2. 오전 7시에서 오후 11시 사이에 가능합니다.

환급신청은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 계좌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며 그에 따라 계좌확인이 가능한 오전 7시에서 오후 11시까지만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Q3. 모든 미환급금에 대해 환급신청이 가능한가요?

 

A3. 각 미환급금별로 해당기관의 사정에 따라 본 서비스를 통해 환급신청이 불가능 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리며 환급안내는 각 미환급금별 문의전화 또는 사이트 바로가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4. 서비스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가요?

 

A4. 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미환급금 유무조회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없으나 미환급금 상세내역조회, 환급신청 등의 단계에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미환급금이 존재하여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오니 사전에 준비하여 두시면 좋습니다.

 

 

Q5. 서비스 이용 등록 시, 등록한 공인인증서가 변경되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A5. 등록한 공인인증서를 변경 등록하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용 등록 시 등록하신 공인인증서가 갱신되었거나 타 인증서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실 경우, 인증서 선택창이 팝업되었을 때 우측 상단의 [공인인증서 재등록] 버튼을 누르신 후 해당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Q6. 현재 환급가능한 은행은 어디입니까?

 

A6. 21개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환급이 가능합니다. 환급 가능한 은행은 산업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외환은행, 농협중앙회(농협회원조합),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우정사업본부,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입니다.

 

 

Q7. 본인명의의 계좌로만 환급받을 수 있나요?

 

A7. 네 그렇습니다. 본인명의의 계좌로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환급 계좌번호는 반드시 개인 및 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본인명의의 계좌를, 법인사업자인 경우에는 법인명의의 계좌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또한 예금주명이 10자리 이내여야만 계좌확인이 가능합니다. 예금주명이 10자리를 넘는 경우 각 미환급금별 소관부처를 통해 환급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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