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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부정책정리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시작 4/7~ (+신청방법 지원대상 알림톡)

by 정보도우미 2021.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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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시작 4/7~ (+신청방법 지원대상 알림톡)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드디어 오늘 4월 7일,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 날짜를 기다리셨을 것 같습니다! 그럼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의 지원대상,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발송되는 알림톡,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지원대상,신청기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정부에서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여 4~6월 3개월간 전기요금을 지원해주기로 했습니다. 

 

○ 감면대상

 

정부 방역조치인 행정명령(집합금지·영업제한)을 이행한 후 4차 재난지원금을 수령한 전국 소상공인(115만호)

 

 

○ 감면내용

 

집합금지 업종은 월 전기요금의 50%(월 상한액 30만원), 영업제한 업종은 월 전기요금의 30%(월 상한액 18만원)를 감면

 

* 집합금지 평균 28.8만원, 집합제한업종 평균 17.3만원 지원 (최대 180만원 한도)

* 월별 예산 집행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조기 종료 또는 연장될 수 있으며, 조정시기는 2개월(4~5)예산 집행실적을 파악한 후 정부와 협의하여 추가 검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 신청기간

 

-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접수기간 : 2021년 4월 7일 오전 9시 ~ 2021년 6월 30일

- 소진공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 수령 이후 정보 매칭 결과 불일치한 경우 상기 기간내에만 신청을 하 시면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신청기간이 지난 후에는 감면 적용이 불가

 

 

 

2.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절차

○ 개별 계약 소상공인/소기업

 

◈ 중기부 자료와 고객정보가 일치할 경우

 

소진공에서 한전으로 보내준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 플러스)을 지급한 고객정보와, 한전 보유정보를 매칭하여 일치하는 고객의 경우 별도의 감면 신청 절차 없이 자동으로 요금감면 처리가 되며 아래와 같이 알림톡으로 자료 접수 후 3일 이내 개별적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알림톡 내용>

 

안녕하세요. ○○○ 고객님.

고객님께서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지원대상으로 확정되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4월분, 5월분) 전기요금부터 (소급하여) 자동감면 처리되오니 아래 감면 내용의 이상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고객님의 전기계약사항과 상이한 경우 고객센터 (123) 및 관할 한전지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하나의 사업자번호에 여러개의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고객의 경우 같은 장소에 있는 사업장에 대해서 감면처리 되오나 이 경우 감면 합산액은 월 상한액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고객번호 : ○○-○○○○-○○○○     - 고 객 명 : ○○○

✜ 주 소 : 서울특별시 ○○구 ○○로 00

✜ 감면요금 : ‘21.4월~6월 전기요금의 (50%,30%), 월 상한액(30만원, 18만원)

한국전력공사는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국민 여러분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중기부 자료와 고객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소진공에서 한전으로 보내준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 플러스)을 지급한 고객정보와 한전 보유정보를 매칭하여 사업자번호, 주소, 계약종별 등이 불일치하는 고객의 경우 한전 사이버지점으로 접수신청 하도록 아래와 같이 자료 접수 후 3일 이내에 알림톡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알림톡 내용>

 

안녕하세요. ○○○ 고객님.

고객님께서는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지원대상이므로 아래와 같이 신청방법을 안내드리오니 절차에 따라 접수신청 바랍니다.

✜ 접수방법 : 인터넷 접수(한전 사이버지점, https://cyber.kepco.co.kr/dc/ckepco/ front/html/specialNoti.html)

✜ 필요정보 : 한전 전기요금 청구서상의 고객번호, 소진공 버팀목 자금 신청시 휴대폰 번호, 사업자번호

✜ 주 소 : 서울특별시 ○○구 ○○로 00

✜ 감면요금 : ‘21. 4월~6월 전기요금의 (50%,30%), 월 상한액(30만원,18만원)

신청한 사항에 대하여는 한전의 고객정보와 일치여부 검증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구비 서류 등에 대한 알림톡을 추가 발송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집합건물(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고객은 아래 신청 버튼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여 관리사무소(또는 대표고객)에게 전기요금 감면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집합건물 전기요금 감면 신청 (버튼추가)

※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구역전기사업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는 고객께서는 해당 구역전기사업자에게 전기요금 감면을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3.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인터넷 접수 방법

 

1) ▶한전 사이버지점(바로가기) 접속 >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 배너 클릭

2) [개별계약 소상공인 / 소기업] 선택

3) 정보 입력 및 약관 동의 후, [신청] 버튼 클릭

 

 

4.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관련 자주 묻는 질문

 

Q1. 집합건물내에 공동설비에 대해서도 감면대상이 되는지?

 

A1. 관리사무소에서는 점포별(소상공인별)로 부과한 관리비중에서 전기요금(기본요금, 전력량요금)의 합계금액을 신청하는 것이며, 공동 전기요금, 부가세, 전력산업기반기금, TV수신료 등을 제외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공동 전기요금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Q2. 집합건물내 한전과 계약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감면적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2. 금번 전기요금 감면사업은 실질적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으로, 집합건물 내 소상공인에게도 감면을 적용합니다.
한전과 직접적인 계약없이 대형 집합상가에 입점하여 상가 관리사무소가 부과하는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하여 납부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하여 한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Q3. 인터넷과 휴대폰으로도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한가요?

 

A3. 검증결과 불일치하여 사이버지점으로 신청하는 고객의 감면신청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사이버지점은 4. 7(수) 09시부터 오픈하여 24시간 접수신청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신청 사이트(한전 사이버지점) 접속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구분되며, 모바일 버전의 경우 집합건물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Q4. 사이버 지점으로 신청시 회원가입이 필요한가요?

 

A4. 회원 가입절차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Q5. 집합건물 및 개별고객에 대한 신청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5. 사이버지점에도 게시하여 고객께서 확인할수 있으며, 관할 한전지사에서도 받으실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버지점으로 접수할 경우 신청서 작성은 안하셔도 됩니다.

 

 

Q6. 전기요금 감면신청을 빨리 받기 위해서 재난지원금 수령받기 전에 사이버지점에 요금감면 신청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A6. 감면 대상고객은 재난지원금 수령자로서 한전에서는 개별로 안내를 하면서 모든 일정이 진행됩니다.
소진공 재난지원금을 미수령한 고객이 수령 전에 한전 사이버지점에 신청접수를 하시면 감면 대상이 아닌것으로 팝업창으로 안내 됩니다. (지원금 수령한 고객정보만 한전에서 관리하므로) 

 

 

Q7. 전기요금 감면기간중 고객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 ?

 

A7. 계약 해지시, 감면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아울러 이사정산, 명의변경이 발생한 경우도 감면은 종료됩니다.
다만, 이전한 장소의 전기사용업종이 이전과 동일업종*인 경우에는 이전장소와 동일하게 이후 발생하는 전기요금에 대해 감면해 드립니다. 

* 동일 업종 확인 : 사업자 등록증 확인

 

 

Q8. 제가 바쁘다보니 감면신청을 늦게 하였는데 이 경우 소급적용이 가능한지?

 

A8. 신청 접수기간 4. 7~ 6. 30까지 입니다.
고객님께서는 소진공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 수령 이후 정보 매칭 결과 불일치한 경우 상기 기간내에만 신청을 하시면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신청기간이 지난 후에는 감면적용이 불가합니다.
고객님께서 신청기간중 지연 신청으로 인해서 감면받지 못한 월 분이 있는 경우 소급하여 적용하며, 익월에 소급하여 감면하였음에도 추가 감면금액이 있을 경우 익익월에 추가분을 감액합니다. 계속해서 소급 정산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완전 소진시까지 매월 정산처리 합니다.

 

 

Q9. 제가 스마트폰(카카오톡)을 이용하지 않아 알림톡을 수신할 수 없는데요. 이 경우 어떻게 되나요?

 

A9. 알림톡 전송시 스마트폰(카카오톡) 미이용자는 문자로 수신받으실 수 있도록 LMS로 자동전환되어 전송됩니다.
고객의 휴대폰 환경이나 여건에 따라 알림톡 수신이 거절되는 경우는 해당건들을 취합하여 LMS로 재전송 됩니다.

 

 

Q10. 알림톡은 소진공 신청 시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 발송되나요? 한전 전산에 등록된 연락처로 발송되나요?

 

A10.  소진공을 통해 수신받은 자료로 자체검증을 통해서 감면대상으로 확정 되신분들이 전기요금 자동 감면처리되므로 소진공에 등록한 연락처로 안내됩니다.

 

 

Q11. 동일 사업자등록번호로 사용장소가 다른 복수의 점포에 대하여 감면신청할 때 업무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A11. 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장 소재지에 대해서만 전기요금 감면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기사용계약 단위는 다르나 층별계약, 재래시장 등 전기사용장소의 현장 여건상 연접되어 있어 함께 사용 중인 경우는 감면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1인이 다수의 점포를 운영하더라도, 영업제한·집합금지 조건에 부합되는 경우 동일장소에 한하여 전기요금이 감면됩니다.

 

 

Q12.  한전의 감면대상 안내를 받아 사이버 지점에 신청 입력을 완료하면 언제부터 감면 되나요?

 

A12. 한전에서는 자체 검증작업을 통해 검증결과를 고객에게 안내하며, 감면대상으로 확정되신 경우 감면처리됨을 알림톡을 통해서 안내드립니다.
불일치한 경우 사업소를 통한 신청방법을 안내드립니다.

 

 

Q13. 감면기간중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취소되었습니다. 이 경우 이미 감면된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

 

A13. 감면대상이 아니나 감면을 적용받은 경우 한전에서는 부당감면 사실을 고객에게 안내한 후 감면사항을 취소처리합니다.
이미 감액이 완료된 고객중 납부가 완료된 고객은 익월 전기요금에서 증액 됩니다.

 

 

Q14. 전기요금 미납이 있어도 감면신청이 가능한가요?

 

A14. 전기요금 미납 여부와 무관하게 감면대상에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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