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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정부정책정리

보조금24 홈페이지 이용방법 (+신청 링크)

by 정보도우미 2021.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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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24 홈페이지 이용방법 (+신청 링크)

요즘 정부와 지자체에서 국민들에게 여러 종류의 지원금을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종류가 너무 다양하기도 하고, 지원대상도 제각각이라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놓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보조금24"라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보조금24란 정부에서 개인·가구에게 제공하는 각종 혜택(보조금)을 확인하기 위해 행정기관이나 부처별 누리집을 방문하여 서비스 내용을 확인하지 않고도 정부24를 통해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맞춤안내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이 보조금 24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보조금24란?

 

‘보조금24’는 정부 대표 포털 정부24(www.gov.kr)를 통해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등 305개의 복지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보조금24는 개인의 연령과 가구특성, 복지대상 자격정보를 연계하여 맞춤형으로 혜택정보를 안내합니다.

 

기존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을 확인하려면 부처별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관공서를 방문해야 했으나, ‘보조금24’ 서비스가 개통되면 이러한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보조금24 이용방법

 

1) ▶보조금24 홈페이지(바로가기) 접속 후 로그인해주세요.

 

2) [나의 혜택] > 보조금24 이용 동의 [확인]을 눌러줍니다.

 

※ 현재 보조금24 이용자 증가로 접속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3) 신청시 받을 수 있는 혜택, 지원대상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는 혜택, 이미 받았거나 받고있는 혜택을 각각 알 수 있습니다. 

 

4)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클릭하면 지원대상과 선정기준, 지원내용, 신청방법들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3. 보조금24 FAQ

 

Q1. 보조금24에서 맞춤 안내하는 혜택(보조금)은 무엇인가요?

 

A1. 보조금24는 현금, 현물, 이용권 등 중앙부처 수혜서비스 305종에 대해 개인의 연령, 소득, 자격기준 정보를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와 연계하여 맞춤 안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분야별로는 복지, 고용, 농‧수산분야 서비스가 많고, 수혜대상자 유형별로 보면 기초수급자, 차상위 등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임산부 및 영유아 대상 서비스가 많습니다. 지원 형태별로 보면 현금지원(92종), 이용권(27종), 현물지원(23종) 지원이 많고 의료지원, 일자리, 돌봄 서비스도 있습니다.

 

 

Q2.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 외에 부모나 자녀와 같이 함께 살고 있는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보조금)도 안내 받을 수 있나요?

 

A2. 보조금24는 본인과 14세 미만 자녀에 한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단, 부모는 법정대리인으로서, 14세 미만 자녀 정보이용 동의 시 안내 가능) 2021년 말에는 주민등록상 같은 세대에 거주하는 가족이 이용 동의를 한 경우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확대 제공할 예정입니다.

 

 

Q3. 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는 어떻게 나오는 건가요?

 

A3. 개인의 회원정보(식별정보)를 토대로 여러 행정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주민등록, 소득정보, 기초수급자·차상위 등 가구특성, 장애인·농업인·유공자 등 개인 자격정보와 서비스 수급 여부를 확인하여 서비스별 연령·소득·가구 특성 및 자격정보를 매칭하여 서비스 대상자 조건이 모두 일치하는 경우에는 '신청하세요'로, 일부 조건만 확인되는 경우에는 '확인하세요'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50여종의 자격정보로 '신청하세요'와 '확인하세요'로. 서비스 수급여부 64종으로 '받고 있어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득과 자격정보 중 일부 정보는 올해 연계 예정이거나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지 않을 경우 맞춤 안내 결과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보조금24는 여러 서비스별 대상자 자격조건을 시스템간 정보연계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로 혜택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하고 있으며, 일부 서비스의 경우 당해 연도 예산, 신청 기기, 기관의 사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서비스 안내 정보의 문의처나 접수기관에 추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Q4. 맞춤 안내를 받은 서비스를 보조금24에서 신청할 수 있나요?

 

A4. 맞춤 안내 대상 305종의 서비스 중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서비스는 25종입니다. 서비스별 안내 정보 중 상단에 신청방법이 '온라인 신청'으로 안내되는 서비스가 바로 신청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정부24가 아닌 복지로 등 타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 한 서비스는 94종이며, 서비스별 안내 정보 상단에 '타 사이트 신청'으로 안내되는 서비스이며 클릭 시 해당 사이트 메인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보조금24에서는 이러한 링크 서비스를 관계 기관과 협의하여 해당 신청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Q5. 정부가 지원하는 모든 보조금 사업을 안내하나요?

 

A5. 정부의 보조금 사업정보는 기획재정부의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조금24에서는 개인·가구를 대상으로 현금·현물·이용권 등을 제공하는 보조금 사업 또는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협회‧단체·법인·시설 등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 시설 운영 및 R&D 등 개인이 신청해야 받는 서비스와 관련 없는 보조금 사업은 보조금24 서비스 대상이 아닙니다.

 

 

Q6. 보조금24 맞춤 안내 결과 '신청하세요' 또는 '확인하세요'로 안내되는 서비스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어디로 연락하면 될까요?

 

A6. 보조금24에서 안내되는 305종에 대해 서비스별 지원 대상자, 선정 기준, 지원내용, 신청방법 등 세부사항은 서비스 안내 정보 하단의 문의처 또는 접수기관에 연락하거나 방문하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맞춤 안내 결과, 대상 서비스 목록, 시스템 오류 관련 사항은 정부24 헬프데스크(1588-21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7.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적은데, 보조금24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없다고 나옵니다. 

 

A7. 보조금24의 305종 서비스 중 약 100여종의 서비스는 중위소득구간(재산·소득정보)이 필수 자격조건이라 현재 소득구간이 확인되는 공적급여 대상자(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기초연금수급자 등)에 한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적급여대상자가 아닌 국민의 경우에는 소득기준과 상관없는 200여 종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맞춤 안내 제공 중이며, 향후 행정기관간 정보 연계를 통해 소득정보 확인이 되는 대상자가 늘게되면 이에 대한 서비스도 안내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정부지원 혜택과 같이 추경 예산 등을 통해 지원하는 신규 혜택들도 정부부처 담당자가 서비스 정보를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하면 보조금24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Q8. 현재 보여주고 있는 서비스가 전부인가요? 다음 번에 접속하여도 동일하게 보여지는지요?

 

A8. 현재는 21년도 중앙부처 사업기준으로 개인이 현금, 현물, 바우처 등 정부가 지원하는 혜택 305종을 대상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올해 연말에는 광역, 기초지자체별로 제공하는 혜택까지 추가되고, 개인에서 동의를 받아 동일세대에 거주하는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택까지 안내될 수 있도록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또한 연령, 소득, 가구특성 등 50여 개의 자격정보를 시스템간 정보확인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나, 연말에는 연계되는 자격정보가 확대되어 맞춤 안내되는 서비스도 일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조금24의 개인의 자격조건 변동이 없을 경우 맞춤 안내되는 서비스 내역이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Q9.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부모님은 어떻게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까요?

 

A9. 인터넷 사용이 취약한 어르신의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보조금24 창구 당담자의 안내를 받아, 본인확인 후 서비스 목록 열람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온라인과 동일하게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들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Q10. '신청하세요'로 안내된 서비스를 신청하려고 안내된 문의처에 확인해보니 올해는 신청기한이 지났다고 합니다. 좀 더 정확하게 안내되었으면 좋을 것 같아요.

 

A10. 서비스별 소관 부서에서 등록한 안내 정보로 보조금24에서는 표출되고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마다 사업 기간이 다르고, 신청 시기 등이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접수·확인된 내용에 대해서는 안내 정보를 보완할 예정입니다.

 

 

Q11. 보조금24가 보건복지부 복지로 또는 복지멤버십 서비스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A11. 복지분야의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안내하고 신청하는 누리집이 복지로(복지멤버십)이라면, 보조금24는 복지분야뿐 아니라 고용, 농림, 수산, 보훈 등 전 분야에 걸쳐 개인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서비스(보조금)를 한 곳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맞춤 안내 서비스입니다.

 

 

Q12. 받을 수 있는 헤택이 많을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네요. 맞춤안내 결과를 신뢰할 수 있나요?

 

A12. 보조금24는 소득기준, 개인 특성, 가구 특성, 연령 조건별 여러자격을 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 연계를 통해 확인되는 자격정보로 서비스별 자격조건과 매칭하여 맞춤 안내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득기준, 개인 특성, 가구 특성, 연령 조건 등에 따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은 많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공적급여 대상인 기초수급자, 차상위, 한 부모가정 등 저소득가구 대상으로 지원하는 혜택이 다양합니다. 장애인, 임산부, 보훈대상자와 같이 개인 특성에 따라 여러 혜택이 있으며, 영유아, 어린이, 대학생, 노인을 연령 조건에 따라 지원 혜택이 많습니다.

서비스별 소득기준, 가구 특성에 관련된 자격에 대한 정보연계를 확대하고 있어 추후 맞춤 안내 결과에 대한 신뢰도도 향상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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