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건강꿀팁

보건소 코로나 검사 방법 및 비용 총정리 (+무료 대상 시간 절차 문자 결과)

by 정보도우미 2021. 3. 11.
반응형

보건소 코로나 검사 방법 및 비용 총정리 (+무료 대상 시간 절차 문자 결과)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몇 달 째 코로나가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죠. 하루에도 몇 번 씩이나 코로나 확진자 발생을 알리는 재난 문자가 울리고 있습니다. 아무리 마스크를 잘 끼고 다닌다고 해도, 코로나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면 코로나 검사를 필수로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검사 비용과 시간,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검사 대상, 비용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진료소 모두 코로나 검사는 무료로 진행됩니다. 

 

임시선별진료소는 주소 및 증상유무 관계없이 코로나 검사가 가능하지만,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검사 가능한 대상자가 상이하기 때문에 보건소로 유선 확인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 해외 입국자

- 호흡기 증상자

- 확진자가 증상을 나타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2미터 이내로 접촉한 사람

- 확진자가 폐쇄 공간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했을 때 그 공간에 있던 사람

- 의료기관 내에 확진자가 발생한 경우 해당 의료기관의 종사자

- 기타 보건소에서 검사 대상이라는 연락을 받은 경우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지만, 검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의료기관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때의 검사비용은 약 8만원 정도입니다.

요양병원, 정신병원에 입원해있는 환자의 경우는 검사비용의 50%를 지원해줍니다.

또한, 응급실 내원 혹은 응급 수술 때문에 검사를 받는 경우에는 검사비용의 80%를 지원해줍니다. 

(입원을 위해 검사를 하는 경우는 개인적으로 실비 보험을 통해 검사비용을 일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 소견서에 수술 및 입원 전 코로나 검사가 꼭 필요하다는 문구가 포함 되었을 경우)

 

 

2. 코로나 검사 절차

검사를 받기 위해 보건소에 가면 체온 측정을 하고, 코로나19 검사신청서(기초역학조사서)를 작성합니다.

신청서 제출 후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대기를 합니다. 

차례가 되면 항원 검사를 합니다. 

비인두도말 : 콧구멍 깊숙이 면봉을 삽입하여 분비물 채취

구인두도말 : 면봉으로 목구멍 안쪽 벽의 분비물을 긁어서 채취

 

대기 시간을 제외하면 검체를 채취하는 시간은 1분 정도 걸립니다. 

 

 

3. 코로나 검사 결과 (결과지, 문자)

검사 결과는 24시간 이내에 문자 혹은 카카오톡으로 통보됩니다.

 

검사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는 6시간 정도가 걸리는데, 보통 양성인 경우에는 즉시 전화로 통보를 해준다고 해요.

음성인 경우는 다음날 오전에 일괄적으로 통보를 해줍니다.

 

보통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할 경우 음성 결과지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건소에 따라 다르게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해당 보건소에 문의해보셔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 검사 결과지가 꼭 필요한 경우에는 일반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보건소 선별진료소 코로나 검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9 최저가로 맞는 가격 비교 꿀팁 (+가다실 가격 인상)

자궁경부암 백신 가다실9 최저가로 맞는 가격 비교 꿀팁 (+가다실 가격 인상)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여러분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가다실9'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자궁경부암

socialspeaker.tistory.com

 

보건증 발급 방법 총정리 인터넷/보건소/일반병원 (+시간 비용 수령방법 유효기간)

보건증 발급방법 총정리 인터넷/보건소/일반병원 (+시간 비용 수령방법 유효기간)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오늘은 보건증을 발급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 총정리 해보도록

socialspeaker.tistory.com

 

보건증 재발급 받는 방법 인터넷 발급 (비용 가격 기간 온라인)

보건증 재발급 받는 방법 인터넷 발급 (비용 가격 기간 온라인)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오늘은 보건증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의 유효기간은 1년이

socialspeaker.tistory.com

 

2021 실업급여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워크넷 구직신청, 온라인 교육, 수급 자격 신청)

2021 실업급여 신청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워크넷 구직신청, 온라인 교육, 수급 자격 신청)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

socialspeaker.tistory.com

 

 

2021 실업급여 대상, 지급일수, 지급금액 알아보기 (+자진퇴사)

2021 실업급여 대상, 지급일수, 지급금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1년 기준 실업급여 지급대상, 지급일수, 지급액, 신청방

socialspea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