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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자격 방법 총정리 (+온라인몰 베네피아 후기 환불 환급 퇴사)

by 정보도우미 2021. 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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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자격 방법 총정리 (+온라인몰 베네피아 후기 환불 환급 퇴사)

이제 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완전한 여름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슬슬 휴가 계획 세우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20만원을 내면 여행 온라인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20만원을 추가 적립해주는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거의 반값으로 휴가 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지원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많이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의 신청대상과 신청방법, 헤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알뜰하게 휴가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이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과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하여 정부와 기업이 함께 근로자의 국내여행 경비(휴가비)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대표 복지 제도입니다.

 

○ 사업방식 : 정부와 기업, 근로자가 공동으로 비용 조성 후, 휴가 시 국내여행에 사용

- 분담비율 : 정부 10만원, 기업 10만원, 근로자 20만원 / 총 40만원(적립금) 조성

- 사용방식 : 휴가# 온라인몰에 40만원 포인트 부여 및 국내여행 관련 상품 구입

* 휴가샵 온라인몰(PC/모바일) : 숙박, 입장권, 체험/레저 입장권, 교통 등 국내여행 관련 상품으로 구성된 사업 전용 온라인몰

- 사용기간 : 적림포인트 부여시점 ~ 2022 .2월

* 휴가샵 온라인몰 : 상반기 중 오픈 예정 (단,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대상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견기업, 비영리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시설, 의료법인 근로자 총 10만 명 모집 

 

※ 소상공인 및 사회복지법인·시설에 한하여 대표도 참여 가능

 

 

 

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제출서류)

 

○ 모집기간 

 

- 2021. 5.12(수) ~

- 10만 명 모집 완료 시까지

※ 분담금 입금완료 기준

 

 

○ 참여 신청 절차

 

기업 단위 온라인(PC) 신청 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

 

 

○ 제출서류

참여대상 제출서류 비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소기업확인서, 사업자등록증 각 1부 중소기업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sminfo.mss.go.kr)에서 발급 가능하며
신청기간 중 유효한 서류만 인정
중견기업 중견기업확인서, 사업자등록증 각 1부 중견기업확인서는 한국중견기업연합회
(www.mme.or.kr)에서 발급 가능하며
신청기간 중 유효한 서류만 인정
비영리 민간단체 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 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각 1부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법인설립허가증, 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각 1부
 
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시설신고증, 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각 1부
사회복지시설신고증에 근거법령 명시 필수
의료법인 의료법인설립허가증, 고유번호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각 1부
 

 

 

 

4. 근로자 휴가지원 여행 적립금 사용방법

 

○ 휴가샵에서 국내 여행 관련 상품 구입

 

- 숙박시설, 교통(항공권, 기차 등), 캠핑/레저용품, 전시/공연 관람권, 체험/레저 입장권, 국내 여행 상품권

 

 

○ 보유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 휴가샵에서는 보유 포인트와 신용카드 등 다른 결제수단을 복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남은 적립급 환불 받기

 

- 2022년 2월까지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정부 분담비율(35%)를 제외한 후 환불 됩니다.

ex) 40만원 전부 사용하지 않았을 때 기업체로 30만원 환불

 

 

 

5.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 기업 및 근로자 혜택

 

○ 참여기업

 

- 전체 참여 기업 : 참여증서 발급, 정부인증 가점 부여 및 실적 인정(가족친화인증, 여가 친화인증, 성과공유제, 근무혁신 인센티브제 등)

* 가족친화인증(여성가족부) 혜택 : 정부/지자체/은행 등 각종 지원사업 우대

* 여가친화인증(문화체육관광부) 혜택 : 정부포상, 인증기업 홍보, 문화예술 향유기회 등 제공

* 성과공유제(중소벤처기업부) 혜택 : 정부사업 우대, 기업홍보 등 제공

* 근무혁신 인센티브제(고용노동부) 혜택 : 정기근로감독 면제, 인프라구축비 지원, 금융 우대 등

※ 세부사항은 해당 부처 홈페이지 참조

 

- 우수 참여기업 : 정부포상, 차년도 우선 선정, 우수사례집 발간, 기업홍보 등

* 우수 참여기업 선정 기준은 추후 공지(적립금사용 실적, 휴가문화개선 실적 등)

 

 

○ 참여근로자

 

국내여행경비(휴가비) 지원, 상품할인 및 이벤트 제공, 전용휴양소 운영 등

 

 

 

6.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고사항 (+내일채움공제)

 

○ 참고사항

 

- 근로자 참여 조건(고용형태, 소득수준 등)은 없음. 단, 아래 근로자는 참여 제외

· 병의원 소속 의사, 회계 및 세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회계사/세무사/노무사, 법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변호사/변리사, 의약품 및 의료용품 소매업 소속 약사 (위 근로자 외 해당 기업 소속 근로자는 참여가능)

- 대표 및 법인등기부등본상 임원은 참여 제외

· 단, 법인이 아닌 중소기업, 비영리민간단체은 대표자만 참여 제외

·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상 소상공인 및 사회복지법상 사회복지법인·시설은 대표자도 참여 가능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X 내일채움공제

올해 중진공은 한국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어 내일채움공제 가입 유지 중인 근로자 4,000명에게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기업분담금을 지원합니다. 5월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내일채움공제를 이용하는 기업이라면 놓치지 마세요!

 

 

 

7. 자주 묻는 질문

 

Q1. 제가 근무하는 기업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참여하지 않습니다. 기업 단위가 아닌 근로자 개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나요?

 

A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직장 내 자유로운 휴가문화 조성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근로자의 국내여행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업이 먼저 참여한 후에 근로자가 참여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근로자 개인만 참여 신청하는 것은 불가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2. 기업의 모든 근로자가 참여해야 하나요?

 

A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기업의 모든 근로자가 참여하지 않아도 참여 인원수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근로자가 50명인 기업에서 근로자 1명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Q3. 근로자의 신청 자격 조건이 있나요?

 

A3. 올해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참여대상은 중소기업/소상공인(중소기업확인서를 통해 확인), 중견기업(중견기업확인서), 사회복지시설(근거법령 명시된 사회복지시설신고증 등), 사회복지법인(사회복지법인설립허가증), 비영리민간단체(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 의료법인(의료법인설립허가증)의 모든 근로자이며, 별도 자격조건(고용형태, 소득수준 등)은 없습니다. 다만 아래 근로자*는 참여대상에서 제외됩니다.(해당 기업 전문직 외 근로자는 참여가능)

* 병원, 의원 소속 의사 / 법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변호사, 변리사 / 회계 및 세무관련 서비스업 소속 회계사, 세무사, 노무사 / 의약품 및 의료용품 소매업 소속 약사

 

 

Q4.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A4. 대기업, 공공기관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체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해당합니다. 일반적인 제조업 및 IT 기업, 언론사, 운수회사, 학원, 주유소, 부동산 중개사무소, 커피전문점, 음식점, 미용실, 편의점, 동네마트 등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Q5. 기업단위로 선정되나요?

 

A5. 네. 본 사업의 취지가 직장 내 휴가문화 조성이므로 기업단위로 모집하고, 기업단위로 참여여부를 확정합니다. 따라서 참여확정 된 기업에 소속된 근로자라면 다함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6. 기업 대표 및 이사 등 임원도 참여가 가능한가요?

 

A6. 기업의 대표 및 이사 등 임원(법인등기부등본 상)은 참여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민간단체, 법인이 아닌 중소기업은 예외적으로 대표를 제외한 임원 참여가 가능합니다.

* 단, 소상공인(중소기업확인서 상), 사회복지법인·시설(사회복지법 상)은 해당 조건이 적용되지 않으며, 대표 및 임원도 참여 가능합니다.

 

 

Q7. 여행적립금 분담비율 (근로자 20만원, 기업 10만원, 정부지원금 10만원)은 정해져 있는 건가요?

 

A7.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여행적립금(40만원)과 분담비율은‘근로자 20만원, 기업 10만원, 정부지원금 10만원’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기업에서 근로자 분담금에 대한 지원 의사가 있을 시에는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하여 30만원 전액 지원도 가능합니다.

 

 

Q8. 1인 사업자 소상공인인데,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 모두 입금해야하나요?

 

A8. 1인 사업자일 경우, 소상공인 대표가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을 합한 금액(30만원)을 입금해주셔야 본 사업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Q9. 중소기업(소상공인), 중견기업의 필수 제출서류인 ‘중소기업확인서’ 및 ‘중견기업확인서’는 어디에서 발급받을 수 있나요?

 

A9. 중소기업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홈페이지(sminfo.mss.go.kr)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견기업확인서는 중견기업정보마당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세부내용은 홈페이지(www.mme.or.kr)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0.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의  기업담당자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10. 기업담당자의 역할은 ①동 사업 참여 근로자 모집 ②참여근로자 세부정보 및 증빙 서류 제출 ③기업체분담금, 근로자분담금 조성 및 납부 ④참여근로자 명단 관리(근로계약 종료 등 공사에 통보) ⑤참여근로자 대상 공사로부터 요청받은 공지사항 전달 ⑥기타 공사가 동 사업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요청한 사항에 대한 준수[운영지침 제5조(참여업체)] 등이 있습니다.

 

 

Q11.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결과조회 이후 기업이 수행해야 할 절차는 무엇인가요?

 

A11. 개별적으로 안내드린 기한 내 기업담당자가 아래 절차를 온라인에서 모두 수행해야만 참여가 확정됩니다.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운영지침’, ‘참여확인서’ 확인
·  기업 계좌번호 등록 및 인증 (기업과 근로자 분담비율 일괄 환불용)
·  참여근로자 세부정보 입력 및 재직 증빙서류 제출(‘4대보험 가입자명부’ 등)
·  지정된 가상계좌로 해당 금액(참여인원수 × 30만원)만큼 분담금 일괄 입금

 

 

Q12.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운영지침 및 참여확인서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A12. 본 건 운영지침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사업의 운영체계(운영위원회, 참여업체, 참여근로자, 운영기관, 운영업체 등 역할 및 의무), 적립금 사용기간, 분담금 납부 및 참여중지에 관한 사항, 환불정책 등 사업운영 상 주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건 운영지침 및 사업 참여확인 동의의 의미로 온라인상 동의 버튼을 클릭 해주셔야 다음 절차가 계속 진행됩니다.

 

 

Q13.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A1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홈페이지(vacation.visitkorea.or.kr)의 [참여신청 > 결과조회] 절차부터 순차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회원가입 가능합니다. 결과조회 페이지에서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관리자시스템 회원가입 경로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홈페이지 내 [참여신청] 상단 탭메뉴 클릭 > [참여 신청 및 결과 조회] 메뉴 > 결과조회 배너 클릭 > 담당자 정보 입력 및 기업계좌 인증 > 하단 [확인] 버큰 클릭

 

 

Q14. 적립금 납부 후 참여근로자 명단 변경이 가능한가요?

 

A14. 적립금 납부 후 참여근로자 명단 변경은 불가합니다. 참여기업에서 최종제출 버튼 클릭 시 등록되어있는 근로자에 한해 휴가샵 온라인몰에 가입이 가능하오니 최종제출 전 참여근로자 명단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5. 참여신청서에 기재한 인원과 실제 적립금 납부하는 참여인원이 다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A15. 참여신청 단계에서 ‘참여신청서’에 기재한 인원은 관리자시스템 내 근로자 명단 입력창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단, 참여근로자 명단 최종제출 이후에는 인원 및 명단이 변경 불가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Q16. 가상계좌번호는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나요?

 

A16. 가상계좌번호는 관리자시스템에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가상계좌번호를 제공하지 않으니, 한국관광공사를 사칭한 문자나 이메일에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17. 근로자분담금과 기업체분담금 합산금액을 기업이 일괄 입금해야 하는데 모금은 어떻게 하나요?

 

A17. 기업의 상황에 따라 근로자분담금의 모금은 개별모금 또는 급여공제 등이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방법은 기업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본 사업의 참여를 원하는 근로자에 한해 모금이 이루어져야 하며, 급여공제를 활용한 모금의 경우 사전에 급여공제에 대한 근로자의 동의를 받으셔야 합니다.

 

 

Q18. 기업에서 가상계좌로 분담금 입금 후 발행되는 입금 증빙서류가 있나요?

 

A18. 가상계좌에 입금이 확인되면, 입금 후 영업일 기준 5일 이후부터 관리자시스템에서 ‘입금확인증’출력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출력방법은 관리자시스템 메인화면 상단의 [관리자시스템 매뉴얼] 버튼을 클릭하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본 사업의 분담금 납부는 별도의 세금계산서나 기타 영수증 발급 대상이 아닙니다.

 

 

Q19. 분담금 입금했는데 휴가샵 회원가입이 불가능합니다. 

 

A19. 분담금 입금 1~2일(영업일 기준) 후부터 휴가샵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휴가샵 회원가입이 가능할 시점에 참여근로자 개인에게 회원가입 안내톡을 발송할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Q20. 적립포인트는 휴가샵 온라인몰에서만 사용 가능한가요?

 

A20. 적립포인트 40만원은 휴가샵 온라인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휴가샵 온라인몰에는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어 추가 혜택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휴가샵(휴가샵.com)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상단 적립금 사용안내 메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21. 적립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휴가샵 온라인몰 회원가입은 근로자 개인이 해야 하나요?

 

A21. 네. 본인인증(휴대전화, 신용카드 등)을 통한 개별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이후 1인당 40만원 상당의 적립포인트가 자동 부여되오니 참고 바랍니다.

 

 

Q22. 적립포인트 사용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22. 적립포인트는 부여받은 시점부터 2021년도 사업 종료 시점인 2022년 2월 말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기간 동안 횟수 및 결제금액에 상관없이 적립포인트를 활용한 결제가 가능하고, 적립포인트를 모두 소진한 이후에도 개인 결제수단(신용카드 등)을 활용하여 휴가샵 온라인몰 이용이 가능합니다.

 

 

Q23. 적립포인트의 양도 또는 판매가 가능한가요?

 

A23.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로 인해 부여받은 적립포인트는 양도 및 판매할 수 없습니다. 근로자가 적립포인트 사용에 대한 권리를 제3자에게 양도 시도한 경우 운영지침 제14조(참여 중지) 2항에 의거 공사에서 참여업체에 해당 사실을 서면으로 통보한 즉시 해당 근로자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대상에서 제외되며, 제16조(적립금 재원 회수)에 의거하여 정부지원금이 회수 조치되오니 유의바랍니다.

 

 

Q24. 사용기간 안에 다 쓰지 못한 적립포인트는 2022년도로 이월할 수 있나요?

 

A24. 2021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로 부여받은 적립포인트는 2022년도 2월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이후 소진하지 못한 적립포인트는 정부 분담비율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모두 환불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사업 종료 후 잔여 적립포인트가 4만원일 경우, 정부 분담비율 25%를 제외한 3만원이 환불 처리됩니다. 잔여 적립포인트는 근로자 분담금과 기업체 분담금을 합산하여 미사용 적립포인트의 75%가 참여기업 계좌로 일괄 환불하고, 참여기업에서는 근로자에게 미사용 적립포인트의 50%를 환불해 주셔야 합니다.

 

 

Q25. 퇴사했는데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가능할까요?

 

A25. 참여근로자의 재직 관리는 기업담당자의 권한입니다. 중도취소 또는 퇴사자가 발생할 경우 사내담당자가 관리자시스템에서 이용정리 처리 시 더 이상 휴가샵 온라인몰 사용이 불가합니다. 이용정지 처리는 사내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26. 휴가샵 온라인몰 상품을 미리 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A26. 휴가샵 온라인몰은 참여근로자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몰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휴가샵은 인터파크투어, 여기어때, 제주도닷컴, AK몰 등 40여개의 제휴사, 10만여개의 상품이 입점되어 있으며, 수시로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에 업로드된 “휴가샵 대표상품 카탈로그”를 통해 휴가샵 입점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탈로그 다운로드 경로 : 홈페이지 첫 화면 내 ‘휴가샵 카탈로그 다운로드’버튼 클릭 또는 [고객센터] > [자료실] 메뉴에서 다운로드

 

 

Q27. 휴가샵 온라인몰에서 이용 가능한 여행업체와 상품의 가짓수는 어떻게 되나요?

 

A27. 현재 국내 최대 여행사를 비롯하여 약 40개 업체가 제휴되어 있고, 10만 여개 정도의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도, 펜션, 여행패키지, 체험/레저 입장권, 전시/공연 관람권, 항공권, 렌트카, 기차 예약, 캠핑/레저용품, 외식 등 국내여행 관련 상품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향후 지속적으로 여행사 제휴 및 상품 수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Q28. 사업 참여 도중 취소를 원하거나 근로자가 중도 퇴사한 경우 여행 적립급이 환불되나요?

 

A28. 기업담당자가 관리자시스템(newcust.benepia.co.kr)에서 해당 근로자의 이용정지 신청을 하면 해당 근로자의 휴가샵 온라인몰 이용이 정지됩니다. 잔여 적립포인트는 정부 분담비율(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제외하고 기업계좌로 일괄 환불됩니다.

※ 이용 정지 경로 : 관리자시스템 > 상단 탭 [회원관리] > [참여회원현황] > [이용정지] 버튼 클릭

 

 

Q29. 기업에서 지원하는 10만원의 회계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A29. 손금산입이 가능합니다. 기업지원금은 근로자의 복지를 위하여 지출한 금액으로서, 근로자에 대한 복리후생비 또는 인건비 성격의 손금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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