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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테크꿀팁

내가 가입한 모든 사이트 한번에 조회, 탈퇴하기 (+무료 확인 개인정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by 정보도우미 2021.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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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가입한 모든 사이트 한번에 조회, 탈퇴하기 (+무료 확인 개인정보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요즘 개인정보 유출과 도용으로 인해 보이스피싱 등의 범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개인정보 관리를 철저히 하는 수 밖에 없겠죠. 오늘은 개인정보 관리의 일환으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간단한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아주 오래 전에 가입하고 잊고 있던 사이트, 가입했지만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 등에서 본인의 계정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내가 가입한 사이트를 한 번에 조회하고 탈퇴까지 할 수 있습니다. 

e-프라이버스 클린서비스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란?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란 인터넷 이용자의 본인확인 내역(주민번호, 아이핀, 휴대폰 번호) 통합 조회 및 웹사이트 회원탈퇴 지원 서비스입니다. 

 

 

○ 본인확인 내역 조회 서비스란?

 

인터넷에서 회원가입, 연령확인(성인인증), 실명인증 등을 위해 실시된 주민번호 및 아이핀, 휴대폰을 통한 본인확인 내역을 제공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 단, 제공되는 웹사이트는 회원가입된 내역이 아닐 수 있으며, 본인확인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사용방법

 

1)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https://www.eprivacy.go.kr/) 접속 후 [본인확인 내역 조회] 클릭

 

2)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

 

3) 본인 확인 인증

 

4) 이용자 정보 입력 

 

5) 각 항목 별 본인확인 내역 확인 가능

 

6) 회원탈퇴를 희망하는 경우, [회원탈퇴 신청] 클릭

 

 

 

3.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회원탈퇴 신청

 

본인 확인 내역 조회 결과, 각 웹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회원 탈퇴 신청시 세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회원탈퇴 신청 가능

 

정상적인 회원제 운영 웹사이트로 회원탈퇴 지원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2) 직접 회원탈퇴 필요 : 회원탈퇴시 불이익 발생

 

- 웹사이트 내부 정책이나 이용약관 등에 따라 회원탈퇴 처리 시 회원(신청인)에게 불이익이 발생하는 경우

- 직접 해당 기업(기관)에 회원탈퇴를 요청 또는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 - 하나의 ID(계정)로 복수의 웹사이트가 연동되는 통합 회원제 사이트로, 하나의 웹사이트 회원탈퇴 시 타 웹사이트 이용에 영향을 받는 경우
- 이메일, 블로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회원탈퇴 시 송수신 이메일 및 첨부자료, 각종 게시물 등의 자료(정보) 손실이 우려되는 경우
- 아이템, 사이버머니, 캐시, 쿠폰, 포인트, 마일리지, 적립금 등이 남아 있거나 요금 등이 미납 상태인 경우(소멸, 정산 문제 발생)
- 봉사확인서, 기부명세서, 교육수료증, 장기기증, 개인회생 및 파산, 민형사상 소송기록 등의 자료가 포함된 경우
- 기업(기관)이 소송, 채용, 학생선발 및 법령에서 정한 사유 등(이하, ‘업무’)을 목적으로 회원가입을 받은 후, 회원정보를 바탕으로 일정기간 동안 업무를 계속 진행(처리) 중인 상황으로, 해당 업무가 종료되어야 회원탈퇴가 가능한 경우

 

 

3) 회원탈퇴 신청 불가

 

웹사이트 접속불가 또는 폐쇄, 비회원제(회원가입 없음) 운영 등의 사유로 회원탈퇴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입니다.

 

 

○ 회원탈퇴 신청 관련 안내

 

- 주민등록번호로 본인확인이 이루어진 홈페이지 내역이며, 실제로는 회원가입이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 비회원제 사이트, 폐업사, 접속불가 사이트, 해외사이트 등은 아래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회원탈퇴 신청은 하루 최대 20건으로 제한하고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4. 자주 묻는 질문

 

Q1. 명의도용으로 웹사이트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A1. 명의도용에 의한 가입이 의심되시는 경우, 해당 웹사이트의 개인정보보호 및 고충처리 담당자에게 해당 개인정보 삭제, 처리정지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명의도용으로 피해가 발생되었거나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된 경우에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 신고해 수사를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를 부정 사용한 행위는 주민등록법(제37조제8항) 위반으로 형사 처벌 대상이 되므로 주민등록번호 도용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 경찰청 사이버안전지킴이 : (국번없이) 182, http://www.police.go.kr/www/security/cyber.jsp

 

 

Q2. 명의도용으로 휴대폰이 부정 발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A2.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엠세이퍼(www.msafer.or.kr)를 통해 본인 명의로 가입·개통된 휴대폰 등의 통신서비스 전체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엠세이퍼를 통해 통신서비스 가입 현황을 조회한 결과, 실제 본인이 가입하지 않는 통신서비스가 있다면 명의도용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Q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권은 무엇인가요?

 

A3.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처리자에게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개인정보처리자는 처리정지를 요구받게 되면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제2항에 특별히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정지하고 개인정보의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합니다.

 

 

Q4. 질문개인정보 열람 요구권은 무엇인가요?

 

A4.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처리자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을 해당 개인정보처리자에게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개인정보처리자는 열람을 요구받게 되면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제4항에 특별히 명시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10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Q5. ‘비정상적인 접근입니다’ 오류 해결방법

 

A5.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설정과 관련된 문제(오류)입니다. 웹 브라우저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시고, 다시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웹 브라우저 설정 변경 방법(인터넷 익스플로러 8이상 기준) >
  ① 인터넷 익스플로러 메뉴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보안’ 탭 클릭
  ② 보안 설정 영역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선택(클릭) → 오른편 ‘사이트(S)’ 버튼 클릭
  ③ 영역에 웹 사이트 추가 란에 ‘www.eprivacy.go.kr’ 입력 후 ‘추가(A)’ 버튼 클릭 → ‘닫기’
  ④ ‘보안’ 탭 하단의 ‘사용자 지정 수준’ 버튼 클릭
  ⑤ ‘기타’ 항목 중 “혼합된 컨텐츠 표시”를 ‘사용’으로 변경 → ‘확인’ 버튼 클릭 → ‘적용’ 버튼 클릭 → 새로 고침(F5)

 

 

Q6. 본인확인(인증) 내역이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A6. 현재 시스템에 접속하는 이용자가 많아 본인확인기관으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한 경우이거나 데이터를 가져오는 중일 수 있으니 잠시 더 기다려주시거나 다시 한 번 조회하시면 원하시는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7. 본인확인 후 이용자 정보 입력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7. 이용자 정보(이름, 주민등록번호)는 본인확인기관(SCI평가정보(주), NICE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식회사)에 자동 전송되어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 내역을 제공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 정보에 오류가 발생한다면 귀하가 입력한 정보가 본인확인 기관에 등록되어 있지 않거나 정보가 불일치 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민등록번호, 아이핀, 휴대폰을 통한 본인인증 내역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Q8. 만14세 미만 아동은 본인확인 내역 조회를 어떻게 하나요?

 

A8. 현행 법령상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아동의 본인확인과 함께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본인확인(동의)이 완료되어야 해당 아동의 본인확인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Q9. 본인확인을 위한 본인확인 수단이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9.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본인확인’은 필수이며, 본인확인은 본인 명의로 발급·개통된 아이핀, 휴대폰, 공인인증서, 신용카드로만 가능합니다.
단, 아이핀은 아이핀 발급기관(SCI평가정보(주), NICE평가정보(주), 코리아크레딧뷰로주식회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Q10. 웹사이트 회원탈퇴가 되었는데, 복구할 수 없나요?

 

A10.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완료된 회원탈퇴의 경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에서는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회원정보를 복구할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 복구는 해당 웹사이트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정책·약관, 계약내용 등에 따라 신중하게 신청하셔야 합니다.

 

 

Q11. 회원탈퇴 처리 중에 신청취소가 불가능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11. 회원탈퇴 신청 접수완료 후 처리가 진행되는 경우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귀하의 대리인이 되어 웹사이트 회원탈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의 회원탈퇴 요청은 문서로 하게 됩니다. 귀하의 신청취소 요구가 해당 웹사이트 담당자에게 전달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이미 회원탈퇴 처리가 완료될 시기입니다. 탈퇴가 완료된 경우에는 원상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회원탈퇴 신청 시에는 각별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12.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A12.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의 ‘회원탈퇴 결과 확인’ 메뉴를 통해 ‘회원탈퇴 신청내역 및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목록 내 웹사이트 중 ‘진행상태’가 ‘접수 중’ 인 경우에는 회원탈퇴 신청 취소(철회)가 가능합니다. 회원탈퇴 신청 취소를 원하는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신청취소(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 취소(철회)가 접수됩니다.

 

 

Q13. 회원탈퇴 처리결과 조회를 처리완료 후 30일 이내로 한정하는 이유가 있나요?

 

A13.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개인정보의 파기)에 의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회원탈퇴 처리완료로 개인정보 처리 목적이 달성된 경우 정보주체(신청인)가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30일간을 개인정보 보유기간(회원탈퇴 처리완료 후 30일 이내)으로 정하고 있으며, 보유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즉시 파기하고 있습니다.

 

 

Q14.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 후 진행상황 및 처리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14.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의 ‘회원탈퇴 결과 확인’ 메뉴를 클릭하여 본인확인 후 신청인 확인번호를 입력하시면 본인의 웹사이트 회원탈퇴 신청내역 및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5. 회원탈퇴 신청 시 웹사이트 계정 아이디, 이메일, (휴대)전화번호는 필수 사항인가요?

 

A15. 회원탈퇴 대상 웹사이트 정보(아이디, 이메일 등)는 필수가 아닌 선택 입력사항입니다. 다만, 계정 아이디 등 웹사이트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회원탈퇴 처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습니다.

 

 

Q16. 웹사이트에 직접 회원탈퇴를 신청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A16. 해당 웹사이트의 아이디/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경우, 우선 ‘로그인’을 한 후 웹사이트 내 ‘회원탈퇴’ 메뉴를 통해 회원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아이디/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에는 해당 웹사이트의 고객센터 또는 개인정보보호(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회원탈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Q17. 웹사이트 회원탈퇴가 처리되지 않는 경우는 무엇인가요?

 

A17. 회원탈퇴 지원 신청이 접수되었더라도 다음과 같은 사유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가 접속불가, 폐쇄, 해외 소재, 비회원제 운영인 경우
 · 신청인 정보가 부정확(불일치)한 경우
 · 회원탈퇴 시 적립금·포인트 소멸 등 불이익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 온라인 회원탈퇴 처리로 오프라인 회원 자격도 상실되는 경우
 · 웹사이트 이용자가 해당 기관(기업)의 임직원, 관계자 등으로 제한되고, 이용 자격의 부여와 상실도 해당 기관(기업)에서 직접 관리하는 경우

 

 

Q18. 실제 웹사이트 회원가입 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A18. 해당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서비스 중 ‘아이디 찾기’를 통해 회원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 찾기’는 일반적으로 휴대폰·아이핀 본인확인이나 SMS·이메일 인증 등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고객센터 또는 개인정보보호(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9. 웹사이트 회원탈퇴 요구를 대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A19.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8조제1항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권을 대리 행사하여 회원탈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회원탈퇴를 위한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권리 위임에 대한 동의가 필요합니다.

 

 

Q20. 본인확인 내역 조회 결과의 웹사이트명(URL) 표기가 이상해서 어떤 웹사이트인지 모르겠습니다.

 

A20. 본인확인 내역(웹사이트명, 일자)은 본인확인 기관으로부터 제공받고 있습니다. 각 본인확인 기관마다 제공하는 정보의 형태가 다르며, 웹사이트 정보가 아닌 알 수 없는 정보가 표기되거나 여러 웹사이트가 통합된 채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점 양해를 부탁드리며, 정확한 웹사이트명(URL)을 알고 싶으시면 해당 본인확인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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