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일상꿀팁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처(+비밀번호 변경 재발급 삭제)

by 정보도우미 2021. 4. 13.
반응형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사용처(+비밀번호 변경 재발급 삭제)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2020년 12월 공인인증서의 법적 지위가 폐지되면서 여러가지 전자서명 서비스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패스 인증서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 카카오톡만 있다면 별도의 어플을 설치할 필요 없이 발급받을 수 있는 "카카오페이 인증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부터 기능, 사용처, 그리고 자주하는 질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 방법

 

1)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한 후, [더보기(ººº)] > [카카오페이]를 클릭합니다. 

2) [서비스]를 클릭한 후, 아래쪽 메뉴로 이동하여 [전자문서] > [인증]을 클릭합니다.

3) [인증서 발급하기]를 클릭한 뒤, 휴대폰 인증 과정을 진행합니다. 

4) 계좌확인을 통해 인증을 진행합니다. 은행/증권사 선택 후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페이에서 1원을 입금해줍니다.

입금자명을 확인한 후, 입력칸에 4글자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5) 8~15자리로 인증서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6) 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7) [인증] 메뉴에서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페이 인증서 기능, 사용처

 

○ 카카오페이 인증서 기능

카카오페이 인증은 로그인, 전자서명, 2단계 인증, 공공기관 고지서 안내문 열람, 금융기관 문서열람, 아이디/패스워드 찾기, 자동이체 출금동의, 성인인증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사용처

카카오페이 인증서는 국세청,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한국전기안전공사, IBK 기업은행, 우리은행, 수협은행, MG새마을금고, NH농협손해보험, NH농협생명, 우리카드, KB캐피탈, KB저축은행, 푸본현대생명, BNK 캐피탈, 미래에셋, 롯데손해보험, 한화생명, 현대자동차, LH한국 토지주택공사, 여성가족부, 넥슨, 병무청, 비씨카드, 업비트 등의 200여 개의 기관, 업체들과의 제휴를 맺고 있으며 앞으로 더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3. 카카오페이 인증서 자주하는 질문

 

Q1) 모든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A1) 안드로이드 2.3(진저브레드)부터 사용가능하며 iOS는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2) 미성년자도 이용할 수 있나요?

 

A2)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3) 법인도 이용할 수 있나요?

 

A3) 법인용 서비스는 현재 제공하지 않습니다. 

 

 

Q4) 국내 외국인도 이용할 수 있나요?

 

A4) 국내 통신사에 정상적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 은행에 본인 명의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Q5) 인증서의 유효기간을 연장하고 싶어요.

 

A5) 만료일 30일 이전부터 인증 서비스 내 혹은 만료 알림 메시지를 통해 연장할 수 있습니다.

 

 

Q6) 인증서는 발급 후 얼마동안 유효한가요?

 

A6) 인증서 유효기간은 발급 및 갱신일로부터 2년입니다.

 

 

Q7) 비밀번호가 중복으로 입력됩니다. 

 

A7) 카카오톡 버전 7.3.5 이상의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Q8) 비밀번호 시도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A8) 암호 입력은 5회로 제한되어있습니다. 5회 이상 오류 시에는 인증서가 자동 폐기됩니다.

 

 

Q9) 비밀번호는 어떻게 설정하나요?

 

A9) 비밀번호는 숫자, 영문자, 특수문자를 모두 조합하여 8자리 이상 15자리 이하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인증 비밀번호는 카카오페이 비밀번호와 별도로 설정/관리 됩니다.

 

 

Q10)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어요.

 

A10) '카카오페이 설정>비밀번호>인증비밀번호' 메뉴에서 원하는 비밀번호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Q11) 비밀번호를 분실했어요.

 

A11) 비밀번호 찾기는 보안상의 이유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인증서를 삭제하신 후 재발급하여 이용해주세요. 인증서 삭제는 '카카오톡 더보기 > pay > 인증 > 인증서 하단의 편집 > 삭제 메뉴'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Q12) 여러 계정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A12) 보안을 위해서 1인당 하나의 계정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Q13) 전화번호를 변경하면 기존 인증서는 어떻게 되나요?

 

A13) 휴대폰 전화번호 변경 시 기존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으신 후 이용해주세요. (단, iOS 환경에서 전화번호만 변경된 경우라면 톡 계정 로그인 후 이전 인증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Q14) 해외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요?

 

A14)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해외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국내에서 인증서를 발급 하신 후, 해외에 체류하시는 경우에는 인증톡 메세지를 통해서만 제한적으로 개별 인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Q15) 휴대폰 기기 변경 시 기존 인증서는 어떻게 되나요?

 

A15) 휴대폰 기기 변경 시 기존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으신 후 이용해주세요.

 

 

Q16) 서비스를 해지하고 싶어요.

 

A16) '카카오페이 설정>인증' 메뉴에서 해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청년 전세자금 대출-전월세보증금 대출 총정리 (+신청방법 조건 금리 서류 연장)

카카오 청년 전세자금 대출-전월세보증금 대출 총정리 (+조건 금리 서류 연장)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요즘 내집마련은 커녕 전세자금이나 월세 보증금 마련하기도 정말 힘든 상황

socialspeaker.tistory.com

 

자급제폰이란? 알뜰폰 요금제 개통방법(+장점 단점 구매방법)

자급제폰이란? 알뜰폰 요금제 개통방법(+장점 단점 구매방법)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여러분 요즘 "자급제로 휴대폰을 구매한다",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한다"... 이런 얘기 많이들 들어

socialspeaker.tistory.com

 

 

범용공인인증서 공동인증발급방법(+가격 갱신 재발급 발급기관 무료)

범용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발급방법(+가격 갱신 재발급 발급기관 무료)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오늘은 개인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용공인인증서란

socialspeaker.tistory.com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3가지 총정리 (+인터넷 경찰서 면허시험장 준비물 당일 비용)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3가지 총정리 (+인터넷 경찰서 면허시험장 준비물 당일 비용)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socialspeaker.tistory.com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비교 고르는 꿀팁 (+장점 단점 요금제 공유 화질 자막)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티빙 쿠팡플레이 비교 고르는 꿀팁 (+장점 단점 요금제 공유 화질 자막) 안녕하세요 살구꿀팁입니다. 요즘 주위에서 동영상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socialspea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