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MBTI

IN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가상인물)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by 정보도우미 2021. 2. 25.
반응형

IN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가상인물)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하는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가지의 성격 유형 중 INTJ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J는 전세계 인구의 2%에 해당하며 mbti 유형 중 2~3번째로 희귀한 유형입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mbti 인구 비율 순위의 최하위권에 속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런 INTJ유형의 특징과 장단점, 적성에 맞는 직업, 다른 성격과의 궁합, INTJ인 연예인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INTJ 유형

INTJ

"용의주도한 전략가"

"과학자형"

 

윗자리에 있는 사람은 고독한 법, 전략적 사고에 뛰어나며 매우 극소수인 건축가형 사람은 이를 누구보다 뼈저리게 이해합니다. 전체 인구의 2%에 해당하는 이들은 유독 여성에게서는 더욱 찾아보기 힘든 유형으로, 인구의 단 0.8%를 차지합니다. 체스를 두는 듯한 정확하고 계산된 움직임과 풍부한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 이들은 그들과 견줄 만한 비슷한 부류의 사람을 찾는 데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건축가형 사람은 상상력이 풍부하면서도 결단력이 있으며, 야망이 있지만 대외적으로 표현하지 않으며, 놀랄 만큼 호기심이 많지만 쓸데없는 데 에너지를 낭비하는 법이 없습니다.

 

건축가형 사람의 성향을 정의하자면 이들은 인생을 마치 체스를 두듯이 새로운 계획이나 전술, 그리고 대책을 세워가며 상대방 머리 위에서 수를 두며 허를 찌르는 기술로 상황을 유리하게 몰고 가는 듯한 삶을 살아갑니다. 그렇다고 이들이 양심 없는 삶을 살아간다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감정에 치우치는 것을 싫어하는 이들의 성격상 타인의 눈에 그렇게 비추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왜 많은 허구 속 등장인물들(종종 오해를 받곤 하는 영화 속 영웅들)이 본 성격 유형으로 묘사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INTJ 특징

 

ITNJ 빙고

 

-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다.
- 이상적일 만큼 이론적이다.
- 어떤 것이든 신중히 분석하고 숨은 이면의 의미를 생각해 보려는 경향이 있어, 미래에 대한 혁신적인 통찰을 보여준다.
- 지식 축적 사고형보다는,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합성시키는 사고형이다.
- 효율을 위하여 기초를 닦는 것이, 막연히 시작하는 것보다 나은 가치로 여긴다.
- 큰 틀부터 지정해놓고 상세화하는 사고형이다. 흔히 ‘나무보다 숲을 먼저 보는 관점’이라고 비유된다.
- 일관성 있게 정돈된 체계를 설립하고 행한다.
-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자기 판단이, 미래지향적(특히 미래 낙관적)으로 다소 편중되어 있다.
- 학문 분야에서 환원주의적 관점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쉽게 말해, 지식의 본질을 중시한다. 예. 자연과학(물리학), 수학, 논리학, 철학을 우선하는 성향.
- 예술 분야에서 정통성, 극사실주의적인 성향을 지니게 될 수 있다.
- 16가지 유형 중 가장 독립심이 강하고 냉철하며 객관적인 유형이다.
- 합리적이며 공정성을 중시한다.
- 의사결정에서 '사회적 현실'보다는 이론성·실존성과 같은 '과학적 현실'을 먼저 고려한다.
- 감성이나 감정에 치우친 사고를 유치한 것으로 간주한다.
- 외적인 명예보다 능력적인 명예를 우선시한다.
- 절차와 근본을 깨면서까지 쉬운 길을 택하려는 속세 흐름에 부정적인 면모가 있다.
- 인간의 가치를 판단하는 상황에 부딪치면 ‘유능함’을 상위에 두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이든 타인이든) 전공과 분야에 대한 역할과 책임 의식을 중요시한다.
- 정보 전달에 대한 책임성과 눈높이가 지나치게 높은 경향이 있다.
- 생각이 많으며, 복잡한 사고 활동을 즐긴다.
- 여러 생각을 거친 뒤에 발언한다.
- 여러 생각을 하고 그로 인한 행동들이 타인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 즉각적인 대답을 요구하는 구술 면접에 약하다.
- ‘과제 수행형’보다 ‘아이디어 제시형’이다.
- 감정 표현에도 의식적인 사고를 거쳐야 한다. 
- 자신만의 기준이 높아 칭찬을 잘 하지 않는다.
- 잘하는 것만 잘한다.
- 감정은 서툴지만 감성은 의외로 풍부하다.
- 나쁜 상황을 접했을 때, 공황 상태에 빠지기보다는 무덤덤하게 받아들이는 편이다.
- 최악의 상황이 와도 끝내 해결책을 찾아낸다.
- 매우 흔한 상투적인 잡담을 지루해한다(특정인 뒷담화, 남일 가십 등).
- 정보의 객관성 유무를 대개 사용된 언어를 갖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 강력한 효과를 위해서라면 대기만성을 마다하지 않는다.
- 과제 수행에 있어 흠결 없는 완벽함을 추구한다.
- 타협에서 반대 의견이나 이의에 관대하다.
- 타협할 때 감수성을 최대한 배제하여 결론을 내린다.
- 사회적인 현실 감각이 떨어진다.
- 생각(예측·통찰력)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며 '모험'을 마다하지 않는 편이다.
- 하고자하는 것이 있다면 자기가 원하는 미래를 이루어낸다.
- 학업·지능 우수형이며, 학업 방식이 여타 유형들과 크게 차이 날만큼 특이한 양상을 띠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비상 계획(Plan B)을 생각해둔다.
- 주변인에 대한 기준이 높은 편이며, 그 기준에 못 미치면 흥미를 잃고 요원해질 수 있다.
- 소수의 좋은 사람들만 친구로 두고, 다수의 지인을 피하는 편이다.
- 인간관계에서 연락은 의무가 아니라 선택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 사회적인 인간관계(연애 포함)마저 복잡한 사고방식을 적용하곤 한다.
- '본인이 흥미를 갖는 사람 유형'과 정작 '현실에서 잘 맞는 사람 유형'이 정반대인 것으로 유명하다.
- 이들이 영혼 없는 듯한 '아 그래요?', '아 진짜요?'를 남발한다는 것은 자신도 이미 아는 이야기이거나 관심 없다는 뜻이다.
- 감정적 위로형보다는 합리적 조언형에 가깝다.
- 엄격해보이는 첫인상과 달리 친구로 지내기에는 유익하고 편안한 유형이다.
- 자신에게 쌓인 감정이 있으면 토로해주기를 바라는 편이며, 그 속에서 감정을 절제하고 어떻게든 합리적인 결론을 끌어내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불만 표출이 습관적이면, 떼만 쓴다고 간주하여 아예 관계를 끝내버릴 것이다.
- 사랑보다는 우정 관계에서 성공하기 쉽다.
- 독립적이며 공동체 의식이 낮다.
- 인간에 대한 기대치는 바닥부터 시작된다.
- 합리적이지 못한 사회 관행을 멍청한 것으로 본다. 
- 사회적 관습에 거침없는 의견을 자주 피력하는 편이라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야 할 사람'으로 낙인되어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무시당하곤 한다.
- 소규모 팀을 꾸려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할 일을 줬을 때, 짧게 대답하고 (혹은 대답을 생략하고) 바로 실행으로 옮긴다.
- 의외로 팀에서 리더가 되는 경우가 많다.
- 사회적 결정에 '안정성'이 있다기보다는 다소 '모험'을 하려는 성격이 짙다.
- 가끔은 '오만하다' 싶을 정도로 상대방의 권위를 맹신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 자신의 역량을 보여줄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 자기 의견이 세상 속 여론과 어긋나는 경우가 잦다.
- 사회적 결정에 '안정성'이 있다기보다는 다소 '모험'을 하려는 성격이 짙다.
- 거래 혹은 업무적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오게 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 모든 사람이 독립과 자유를 누리도록 격려한다.
- 솜씨 발휘와 능력적인 그룹에서 진 빠지게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프로젝트 관리자, 시스템 엔지니어, 마케팅 전략가, 시스템 분석가, 군사 전략가로서 저명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3. INTJ 장점,단점

<INTJ 장점>

1. 자기 지식 수준이 정체되는 것을 꺼려하므로 끊임없이 지적 재산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2. 통제력이 강해 장기전에서 승부하기 쉽다.

3. 호기심이 많아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한다.

4. 복잡해 보이는 원칙을 마주해도 지레 겁먹지 않으며 그것들을 쉽게 재구성하여 받아들인다.

5. 복잡하게 엮여있는 문제를 풀어서 다시 깔끔하게 합치는 것을 잘하며, 이 과정에서 우아한 솔루션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6. 예상치도 못한 것을 INTJ는 성공시킨다고 한다. (쉽게 말해 '도박'을 시작하면 가능하게 만든다.)

7. 자신만의 합리적인 기준이 있으며, 이에 대한 통찰력은 누구도 의심할 여지가 없을 정도로 확실한 편에 속한다고 한다.

8. 독립심이 강하며 독립에 대한 책임감이 강하다.

9. 자신과 대립하는 상대가 권위 있는 사람이든 사회적 관습이든, 그보다 최대한 합리적인 아이디어와 표준을 따르는 게 먼저라고 여긴다.

10. 목표 지향적이며, 본인의 과제나 관심사에 매우 헌신적이다.

11. 편한 사람 앞에선 위트 있는 드립이나 풍자를 서슴없이 던져 상대방을 매료시키기도 한다.

12. 직장이나 학교에서 보여주는 엄격한 분위기와는 다르게, 막상 대화를 나누면 그 누구보다 관용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13. 논쟁이 있을 때 반대 의견에 개방적이다. (단점도 되므로 중립점 참조)

14. 모든 사람이 지적으로 고등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5. 지식 전달에 있어 배타적이지 않다.

16. 프로젝트 관리자, 시스템 엔지니어, 마케팅 전략가, 시스템 분석가, 군사 전략가로서 우수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17. 직업 적합성을 떠나 능력치가 광범위하여 여러 조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INTJ 단점>

1. 자기 감정을 공유하는 것을 불편하게 여긴다.

2. 통제력은 강해도 용두사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3. 본인이 정서적인 일을 즐기지 않는 만큼, 상대방들도 필요 이상의 어려운 문제 분석을 즐기지 않는다는 걸 알아둘 필요가 있다.

4. 난기류 속에서 자기 외 팀원들이 모두 격추당하고 있을 때 냉소적으로 돌변하거나 혼자만의 지적 우월성을 드러내기 쉽다.

5. 비평이 늘 비관적이다.

6. 자기가 모든 문제를 해결했다고 믿는다. 이때 자신보다 학위가 낮은 사람이 짚어준 특정 문제점이 사실로 드러났을 경우, 이를 인정하는 과정에서 쓸데없이 큰 상처를 받는다고 한다.

7. 사회적 관습에 거침없는 의견을 자주 피력하는 편이라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야 할 사람'으로 낙인되어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시해도 무시당하곤 한다. 이때 무언가가 비합리적일지라도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위해서라면, 팩트 폭력 같은 걸 삼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8. 평소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감정 싸움이나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나면 어떻게 대처할지 패닉에 빠지기 쉽다.

9. 사람들끼리 무언으로 약속된 불문율을 깨는 것에 크게 고민하지 않으며, '이게 합당한 거지.'라며 그 즉시 시행해버린다.

10. 속한 집단에서 납득할 수 없는 규율을 발견하면, 거부감이 그 누구보다 강하게 발현되는 편이라 단체 생활에 있어 쥐약이다.

11. 불편한 인간 관계를 개선하고자 뭔가를 바꾸기 시작하면, 그만큼 원상복귀될 가능성도 다른 성격 유형보다 높은 편이어서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12. 지나치게 분석하고 조목조목 따지려는 성격 탓에 연애 할 때 피곤한 스타일.

13. 연애로 자주 낙담할 일이 생기면 사랑에 대한 탐색 자체를 포기하기도 한다.

14. 새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15. INTJ는 이러한 약·단점까지 스스로 강점으로 착각하여, 문제점을 좀처럼 고치지 않고 자기만의 울타리에 갇힐 수도 있다.

16. 위 약점을 어느 정도 타개한 성숙한 INTJ는 낭만도 중요하게 여긴다.

 

 

<INTJ 조언>

 

- 실용에서 벗어난 행동을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본다. 예를 들어, 당신이 가독성을 위해 논문을 정리하려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정리를 위한 정리'를 하게 되는 상황 등을 말한다. 특정 작업에 지나치게 심화되다보면 업무(혹은 과목)간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당신의 완벽주의까지 피곤하게 맞물리는 특성상, 정작 해야 할 일을 미루게 되고, 나아가 인생을 미루게 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다. 특히 업무 상황에서는 지나친 시간 낭비를 일으킬 수도 있다. 당신의 본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 당신은 계획을 세밀하게 구상해도 어차피 지키지 않을 확률이 높다. 하지만 계획을 지키지 않는다고 무조건 게으른 것은 아니다. 당신은 무언가에 깊게 파고들어 완성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역량이 있는데, 이는 게으름과는 모순된다. 어쩌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계획의 세세한 내용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시작하는 것이 먼저일 수 있다.
- 사회에서 쓸모없는 '전문인'이 되기 십상이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현실과 타협해보고, 본인의 특정 우선순위를 바꿔볼 필요가 있다.
- 훌륭한 생각을 퍼뜨리기 전에, 당신이 그 생각을 해냈다는 사실을 알릴 필요가 있다. 이름표 없는 발상이 때로는 공익을 끌어내지만, 당신 개인에게는 심리적 만족감만 있을 뿐, 현실적인 실익은 오지 않는다. 때로는 값진 아이디어를 무료로 배포하기보다는 당신의 소유권을 붙여내 본다.
- 세상에는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주류를 이루지 않으며, 오로지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 더 많다는 현실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 장기적인 효율만을 중시하기보다는 단기적인 효율도 중시할 필요가 있다. 당장 목표 달성에 필요하지 않은 목록은 제거해본다.
- 당신에게 적극적이거나 외향적인 사람일수록 밀쳐내지 말고 반드시 잡아라(비록 그가 무식해 보여도 말이다). 현실에서는 당신과 다른 통찰력을 가진 사람(특히 ESF○나 E○FP)과 함께 하는 것이 오히려 사회적 성장에 도움이 된다.
- 감수성을 중시하는 노력을 기울인다. 사회적 공간에서 덕망(德望)은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다. 비합리적일지라도 타인을 위해 감성적인 태도를 먼저 취한 뒤에 현실적 조언으로 이끄는 것이 좀 더 바람직하다.
- 무엇인가가 비합리적일지라도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위해서라면) 매사에 사실 적시 공격(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말하는 행동)을 삼가고 상대를 감성적으로 회유하려는 어투를 어느 정도 연습해둔다. 그래도 안 된다면 잠깐 보류하거나 후진할 필요가 있다.
- 불편한 인간관계를 개선하고자 무엇인가를 바꾸기 시작하면, 그만큼 원상복귀될 가능성도 다른 유형보다 높은 편이며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되도록 평상시 모습을 유지하면서 관계 개선책을 탐구해 본다.
- 자신의 직관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본인이 학술적인 대화에서 우위에 있더라도 겸손함을 잃지 않아야 한다.
(더닝 크루거 효과 : 능력이 부족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현상)

 

 

 

4. INTJ 팩폭

- 혼자 있는 거 진짜 좋아함, 사회활동 극혐 근데 단체 활동할 때 주도적인 역할 자주 맡음
- 사람 많고 시끄러운 장소 극혐
- 굉장한 개인주의자, 이기적
- 하루하루 세세하게 계획 짜 놓고 지내는 것 좋아함(시간별로, 순서대로)
- 돈 관리도 잘하는 편, 사실과 원리원칙 중요시
- 감정에 휘둘리는 거 싫어함
- 남에게 관심 없고 친구가 고민 상담할 때도 공감 못함(근데 겉으로 관심 있는 척)-그래서 문제 해결에 도움은 줘도 위로 자체는 잘 못함(남 연애사 듣는 게 세상에서 제일 재미없음)
- 공상 잦음, 어떤 사안이나 작품에 대해 다각도로 해석하는 거 좋아함
- 수다 떠는 거 좋아함
- 인간관계 정리 잘하고 사람에게 정 붙이는데 시간 오래 걸림
- 사람 얼굴, 이름 잘 기억 못 함
- 약간 관종끼 있지만 내성적이라 표출은 안 함
- 동물들에게는 한없이 친절, 좀 완벽주의자
- 몇몇 물건에 집착함
- 무신경하다는 소리 들음 근데 좋아하는 건 또 엄청 집착함
- 할 땐 함 안 할 땐 안 함
- 이성적인데 감성적
- 성격 이상하다는 생각 스스로 자주 함
- 특이하고 특별한데 남에게 그런 소리 듣는 건 싫음
- 남 눈치 안 보고 남 일에 무신경

 

 

 

5. INTJ 직업

 

<INTJ 만족하는 직업적 특징>

 

1.시스템을 혁신적이고 독창적으로 해결책을 개발해 내는일
2.주어진 보상이 논리적인 곳
3.전문성을 갖춘 동료와 함께 할 수 있는 일
4.독창적으로 권한이 주어지는 일
5.세세하고 반복적인 것을 요구하지 않는 일

 

 

<INTJ 추천 직업>

1. 비즈니스 금융

-경영컨설턴트, 제약회사 연구원, 분석가(시장, 경영, 재무, 신용), 회계, 투자 은행

 

2. 기술

-네트워크 & 시스템 개발, 컴퓨터 보안 전문, 정보 서비스 개발

 

3. 교육

-이공계 대학교수, 인류학자, 교육 공학 설계

 

4. 전문직

-   변호사, 컨설턴트, 판사, 비행기 조정사, 변리사

 

 

 

6. INTJ 연애

<INTJ 연애 스타일>

 

- 호불호가 강하고 주관이 뚜렷해서 가치관이나 관심사가 맞지 않으면 전혀 관심이 없다.

- 전형적인 츤데레 스타일이라 겉보다 속이 훨씬 따뜻하다

- 애정표현은 조금 서툴러도 이 사람이다 싶으면 철저하게 분석하고 계획해서 썸부터 연애까지 빠르게 추진한다.

- 색다른 데이트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 지나치게 분석하고 조목조목 따지려는 성격 탓에 연인 관계를 피곤하게 만든다.

- 연애로 자주 낙담할 일이 생기면 사랑에 대한 탐색 자체를 포기하기도 한다.

- 연애를 융통성 있게 접근한다. 이는 상대에 따라 약일 수도, 독일 수도 있다고 한다. 어쩌면 연애를 책으로 배울 수도 있다.

- 애인을 찾을 때는 자신만의 특정(엄청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지 따져보려 하고, 데이트 단계에서 벌어질 시나리오들을 미리 계획하고 철저히 완료시키고 싶어한다.

 

 

<INTJ 이상형>

 

- 한결 같은 사람

- 예의바르고 배려하는 사람

- 사생활 존중할 것

- 똑똑하고 배울 것이 많은 사람, 논리적인 사람

- 말 많은 사람 싫어함

- 허세 싫어함

- 감정호소 싫어함

- 차분한 사람 좋아함

 

 

 

<다른 유형과의 궁합>

 

INTJ는 어느 유형과 만나도 최악의 관계를 형성할 일은 적어보입니다. 가장 잘 맞는 유형은 ENFP, ENTP입니다. INFP, INFJ, ENFJ, INTJ, ENTJ, INTP과도 아주 좋은 관계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ISFP, ESFP, ISTP, ESTP와는 그런대로 괜찮은 궁합을, ISFJ, ESFJ, ISTJ, ESTJ와는 그저 그런 궁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INTJ와 ENFP의 궁합은 아주 잘 맞기로 유명해서, 각종 커뮤니티에서 밈으로 소비되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7. INTJ 연예인, 유명인

 

강동원

강동원

지드래곤(빅뱅)

구혜선

공민지(투애니원)

김범

김유정

류진(있지)

신예은

손나은(에이핑크)

양양(NCT)

엄기준

에릭(신화)

유준상

이경규

이수혁

정동환(멜로망스)

정모(크래비티)

허영생

보아

샒의 삶

수레기(웹툰작가)

진용진

핏블리

마크 주커버스

엘론 머스크

이명박

크리스토퍼 놀란

서태지

제임스 카메론

러셀 크로우

 

 

<ITNJ 가상인물>

캣니스 에버딘

간달프 (반지의 제왕)

제이 개츠비 (위대한 개츠비)

피터 베일리쉬 (왕좌의 게임)

타이윈 라니스터 (왕좌의 게임)

피츠 윌리엄 다아시 (오만과 편견)

세베루스 스네이프 (해리포터)

캣니스 에버딘 (헝거게임)

한니발 렉터 (양들의 침묵)

클라리스 스탈링 (양들의 침묵)

세븐 오브 나인 (스타트랙)

장발장 (레미제라블)

에이미 (나를 찾아줘)

아사즈 벤트리스 (스타워즈)

토마스 (메이즈러너)

 

 

지금까지 INTJ 유형의 특징, 장단점, 추천 직업, 연애 궁합, 유명인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INTJ인 사람들이 모두 이렇진 않겠죠? 그냥 가볍게 재미로 즐겨주시면 될 것 같아요!

다음번에는 다른 MBTI 유형 총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하신 유형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MBTI 성격유형 검사 무료로 하는 방법(+사이트 모음 종류 설명) - 살구뉴스

MBTI 성격유형 검사 무료로 하는 방법(+사이트 모음 종류 설명)MBTI 성격유형검사 테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혈액형보다 좀더 과학적이고 정확한 측정 방법이라고 널

www.salgoonews.com

 

MBTI 팩폭 유형별 팩트폭격 결과 총정리(+뼈 심장 아픔 경고) - 살구뉴스

MBTI 팩폭 유형별 팩트폭격 결과 총정리(+뼈 심장 아픔 경고)MBTI 성격 유형은 4가지의 큰 분류에서 16가지로 INTJ, INTP, ENTJ, ENTP, INFJ, INFP, ENFJ, ENFP, ISTJ, ISFJ, ESTJ, ESFJ, ISTP, ISFP, ESTP, ESFP...

www.salgoonews.com

MBTI 유형끼리 소통할수 있는 네이버 카페가 생겼다고 합니다~!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MBTI 과몰입 연구소 : 네이버 카페

MBTI를 통해 자신을 사랑하고 서로를 이해하고자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MBTI 16가지 유형들이 소통카페

cafe.naver.com

 

ENFP 유형 특징 총정리 (장점, 단점, 직업, 연애궁합,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ENFP 유형 특징 총정리 (장점, 단점, 직업, 연애궁합,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최근 몇 년 간 MBTI 성격 유형 검사가 꾸준히 유행하고 있죠.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

socialspeaker.tistory.com

 

 

INFP 유형 특징, 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INFP 유형 특징, 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중인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가지의

socialspeaker.tistory.com

 

 

IN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가상인물)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IN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가상인물)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하는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

socialspeaker.tistory.com

 

 

ES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EST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하는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

socialspeaker.tistory.com

 

 

ISF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ISFJ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하는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가지의

socialspeaker.tistory.com

 

 

INTP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INTP 유형 특징 총정리(팩폭, 장단점, 연애, 궁합, 직업, 연예인) / MBTI 성격 유형 테스트 안녕하세요! 요즘 유행하는 MBTI 테스트 다들 한번쯤은 해보셨죠? 그럼 오늘 살구꿀팁에서는 MBTI 16

socialspea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